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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고교학점제,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이 무엇일까요?

by info-toto 2025. 8. 22.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이란 개별학교에서 개설하기 어려운 교과목을 학교와 학교가 서로 협력하여 교육과정을 공유하는 형태를 가리키는데,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을 확대하고 개개인의 진로 맞춤형 교육과정 설계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어요.

 

수강을 희망하는 학생이 소수이거나 담당 자격증을 소지하신 선생님이 계시지 않는 경우 등 학교 내 개설이 어려운 선택 과목을 학교 간 연계를 통해 온·오프라인 방식으로 운영하는 교육과정을 말해요.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으로 이수한 과목도 학교에서 이수한 과목과 동일하게 학점으로 인정됩니다.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은 인근 학교를 권역화하여 학교 간 다양한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을 공동 운영하며 공유하는 공유캠퍼스, 거점학교에서 특색있는 교과목을 개설하면 서울 전 지역의 희망 학생들이 선택하여 참여하는 거점학교, 실시간 쌍방향으로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는 온라인학교 등이 있습니다.

고교학점제,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이 무엇일까요?
출처: 서울시교육청 고교학점제지원센터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유형

 

1. 공유캠퍼스(공유형 선택교육과정)

인근 학교를 권역화하여 학교 간 다양한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운영하는 체제입니다. 운영 학교 간 연대를 통해 단위학교의 특색 있는 교과목과 교육활동을 공유함으로써 학교 간 교육 격차를 해소하고 교육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해 마련됐어요.

 

2. 거점학교(거점형 선택교육과정)

거점학교에서 운영하는 교육과정을 서울 전 지역 내 희망 학생이 선택하여 참여하는 교육과정입니다. 단위 학교에서 소인수 선택, 교원 수급, 물리적 공간 등의 문제로 개설하지 어려운 교육과정을 열어 본교 및 인근 학교 학생들에게 선택의 기회를 부여합니다.

 

거점학교 모집 대상은 일반고 재학생 중 희망 학생이며, 제2외국어 영역은 일반고 및 직업계고 재학생 중 희망 학생입니다. 1학년 학생은 2학기부터 모집·신청이 가능해요. 일반적으로 다음 학년도 1학기 거점학교 수강 신청은 매년 12월~다음 해 1월말까지, 매년 2학기 거점학교 수강 신청은 7월에 이뤄지니 참고하세요.

 

※ 서울시 공유캠퍼스 및 거점학교 운영현황은 서울특별시교육청 고교학점제지원센터 홈페이지(https://seoulhsc.sen.go.kr) 내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콜라캠퍼스)] - [과정소개] - [운영 현황 소개]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수강신청은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콜라캠퍼스)] - [수강안내/신청]에서 학생이 과목별로 직접 해야 합니다.

 

3. 온라인학교

학교의 개설 과목 외에 별도의 과목을 이수하고자 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수업을 제공하기 위해 설립된 공립학교입니다. 온라인학교는 소속 학생이 없으며, 학적 관리 및 졸업 학력 인정은 학생이 재학 중인 원소속 학교에서 이뤄져요. 교사 수급 등으로 다양한 과목 개설이 어려운 학교의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함으로써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해 만들어졌어요. 

 

일과시간 내 운영되는 정규형 과목의 경우, 온라인학교가 관내 학교를 대상으로 온라인학교 개설 희망 과목에 대해 수요조사를 실시한 뒤, 조사결과를 반영하여 개설합니다. 또는 온라인학교 자체적으로 과목을 개설한 다음 학교를 통해 학생 수강 신청을 받아 수업을 운영하기도 해요.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의 수업과 평가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은 소속 학교 개설 과목과 동일하게 대면으로 주로 수업이 이뤄지며, 수업의 특성에 따라 온라인 수업이 진행될 수도 있어요. 지역 특성 및 학교 여건에 따라 정규 일과시간 외(평일 방과 후, 주말)에도 운영될 수 있습니다. 온라인학교는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을 기본으로 하되 과목 특성 및 수업 방법 등에 따라 대면수업도 가능해요.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과 온라인학교의 평가는 학교 내 개설 과목과 달리 여러 학교 학생이 공동으로 수강하는 특성 등을 고려하여 석차등급(상대평가)을 산출하지 않아요.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및 온라인학교의 개설 과목은 일과시간 외 운영 과목에 대해 현재 고1 학생(2022 개정 교육과정 적용)의 경우 학기당 2개 이내, 현재 고2~3학년 학생(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의 경우 학기당 6학점 이내에서 이수 가능합니다.

고교학점제,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이 무엇일까요?



고교-대학 연계 사업

 

단위학교 역량을 넘어 지역 내 [학교] - [교육청] - [대학] 등 다양한 주체 간 협력체제 구축을 통해 운영되고 있는 서울시 고교학점제 지원 사업입니다.

1. 고교 교과수업 연계 참여

  • 정규교과와 연계된 2~6차시 수업 진행
  • 수업량 유연화에 따라 자율적 교육과정과 연계 가능
  • 오프라인 및 온라인 형태로 참여가능
  • 학교에 편성되어 있는 교육과정 내 정규교육과정에 참여
  • 학교의 연간교육계획 수립 후 진행
  • 대학에 지원가능한 프로그램 파악 후 학교에 일괄 안내
    (고교학점제 온라인 지원센터)

2. 창의적체험활동 지원을 위한 특강 프로그램

  • 학생의 진로활동 지원을 위한 다양한 주제의 특강 프로그램
  • 학교의 연간교육계획 수립 후 진행
  • 대학에 지원가능한 프로그램 파악 후 학교에 일괄 안내
    (고교학점제 온라인 지원센터)

 

학교 밖 교육

 

학교 내 개설 또는 학교 간 교육과정, 온라인학교로 개설이 어려운 과목이나 창의적 체험활동을 지역사회 기관에서 이수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지역 사회 기관은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및 교육청 운영 기관, 대학, 비영리 단체, 평생교육법에 따른 평생교육기관 등 공공성을 가진 기관을 가리키며, 2년 간격으로 재승인을 받아야 교육을 운영할 수 있어요.

 

학교와 지역사회 기관이 협의 또는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학교 밖 교육 개설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을 정하기 때문에 학생 개인의 신청 요구에 따라 개설되는 교육과정은 아니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학교 밖 교육기관으로 지정된 지역사회 기관에서 과목 또는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이수 가능한 학점은 3년간 최대 8학점 내이며, 창의적 체험활동은 누적 이수 시간이 (1학년)16시간, (2,3학년)17시간인 경우 1학점으로 환산합니다.

 

학교 밖 교육은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이수 원칙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운영할 수 있고, 학교교육과정위원회의 자문과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필수로 거쳐야 합니다. 또한 학교는 서울시교육청 규정에 따라 학교 밖 교육 개설 및 지역사회 기관 등에 대한 교육감의 사전 승인을 받은 뒤 학교교육계획에 반영해야 운영할 수 있으며, 사전에 학교교육계획에 반영되지 않은 학교 밖 교육은 이수 인정이 불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