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학점제를 접하는 학생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점은 아마 선택과목을 결정하는 부분일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영역별 선택과목의 종류와 진로·진학 방향에 맞는 선택과목을 결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교학점제에서의 과목 선택하기
공통과목은 고등학생에게 필요한 기초 소양 및 기본 학력 함양, 학문의 기본 내용 이해를 위한 과목으로 주로 1학년 때 같은반 친구들과 함께 배우게 됩니다. 선택과목은 학생들의 진로와 적성에 따라 자율적으로 선택하여 배우게 되는 과목인데, 고교학점제의 취지에 맞게 2005학년도부터는 기존보다 세분화 되었으며 일반선택, 진로선택, 융합선택 3가지로 분류됩니다.
- 일반선택 - 교과별 주요 학습내용을 배우고 학문 탐구를 위한 과목
- 진로선택 - 교과별 심화 학습을 하고 진로와 관련된 내용을 배우는 과목
- 융합선택 - 교과&교과, 교과&비교과 주제를 융합하여 배우며 실생활 체험이나 응용을 위한 과목
국어 영역 선택과목
| 과목명 | 설명 | |
| 일반 선택 |
화법과 언어 | 법과 언어의 본질을 이해하여 의사소통 과정에서 담화를 수행할 수 있도록 화법 능력과 언어 탐구 능력을 기르는 과목 |
| 독서와 작문 | 독서와 작문의 특성을 이해하여 일상생활 및 학습 상황에 필요한 독서와 작문 능력을 기르는 과목 | |
| 문학 | 작품을 깊이 있게 수용·생산하는 활동을 통해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 역량과 문화 향유 역량을 기르는 과목 | |
| 진로 선택 |
주제 탐구 독서 | 주제를 깊이 탐구하는 독서를 통해 자신의 관점과 견해를 형성하고, 스스로 선택한 자료를 읽으면서 학업과 진로에 필요한 역량을 기르는 과목 |
| 문학과 영상 | 문학 작품과 영상물을 수용·생산하는 능력과 진로에 필요한 문화적 역량을 기르는 과목 | |
| 직무 의사소통 | 원활한 직무 수행에 필요한 실질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 과목 | |
| 융합 선택 |
독서 토론과 글쓰기 | 다양한 분야의 책이나 자료를 읽고 토론하며 글을 쓰는 과정에서 비판적·창의적 사고력과 협력적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 과목 |
| 매체 의사소통 | 매체를 통한 의사소통 현상과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탐구하고 바람직한 의사소통 문화를 형성해 나가는 능력을 기르는 과목 | |
| 언어생활 탐구 | 문법 영역을 중심으로 언어의 힘과 가치를 이해하고 바람직한 언어생활을 실천하는 능력을 기르는 과목 | |
수학 영역 선택과목
| 과목명 | 설명 | |
| 일반 선택 |
대수 | 지수·로그함수, 삼각함수, 수열 등을 배우고 규칙적으로 변하는 관계를 함수로 표현하고 탐구하는 과목 |
| 미적분Ⅰ | 무한 개념과 순간 변화, 넓이과 거리 등을 이해하여 사회와 자연 현상의 변화를 수학적으로 탐구하는 과목 | |
| 확률과 통계 | 데이터를 기반으로 문제상황을 분석하는 과목으로 경우의 수, 확률, 자료의 수집과 분석, 추정을 통해 문제해결력을 기르는 과목 | |
| 진로 선택 |
기하 | 원뿔곡석, 공간도형, 벡터 등을 활용하여 도형의 구조와 관계를 분석하고, 연역적 추론과 대수와의 연결성을 탐구하는 과목 |
| 미적분Ⅱ | 다양한 함수의 미분과 적분, 수열의 극한과 급수 등을 배우고, 여러가지 상황을 수학적으로 해석하고 탐구하는 과목 | |
| 경제 수학 | 수학을 활용해 경제 및 금융 현상을 해석하는 과목으로 함수, 행렬, 미분 등을 통해 경제 지표를 설명하고 경제 활동에서 문제해결력을 기르는 과목 | |
| 인공지능 수학 | 빅데이터, 알고리즘, 최적화 등 수학 개념을 통해 인공지능을 작동 원리를 배우는 과목 | |
| 직무 수학 | 수와 연산, 도형, 자료 해석 등을 통해 직무수행 능력을 기르는 과목 | |
| 융합 선택 |
수학과 문화 | 수학과 다양한 문화 영역 간의 융합을 탐구하며, 수학의 역할과 가치를 배우는 과목 |
| 실용 통계 | 통계적 탐구로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고, 자료를 수집·분석·해석하는 능력을 기르는 과목 | |
| 수학과제 탐구 | 실생활 사례와 타 교과와의 연결을 통해 수학을 해석하고, 협업과 연구 윤리를 바탕으로 스스로 주제를 설정해 탐구하는 과목 | |
영어 영역 선택과목
| 과목명 | 설명 | |
| 일반 선택 |
영어Ⅰ | 영어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네 가지 기능을 통합적으로 다루어 사회생활이나 학업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 과목 |
| 영어Ⅱ | 의사소통 능력을 더욱 향상시키는 과목으로 진로 및 전공 분야와 관련된 영어 이해 능력과 표현 능력을 기르는 과목 | |
| 영어 독해와 작문 | 학문 및 전공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독해와 작문 능력을 기르는 과목 | |
| 진로 선택 |
영미 문학 읽기 | 시, 희곡, 소설 등 영어로 쓰인 다양한 장르의 문학 작품 감상을 통해 작품을 비판적·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 과목 |
| 영어 발표와 토론 | 다양한 상황에서 적절한 의사소통 전략을 활용하여 영어로 발표·토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과목 | |
| 심화 영어 |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을 심화하고 다양한 주제와 관련된 영어 이해 능력과 표현 능력을 기르는 과목 | |
| 심화 영어 독해와 작문 | 다양한 주제와 장르의 글을 읽고 이해하며 비판적인 독해 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의견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종합적인 영어 문해력 향상을 위한 과목 | |
| 직무 영어 | 다양한 직무와 관련하여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실무 영어 역량을 기르는 과목 | |
| 융합 선택 |
실생활 영어회화 | 실생활 상황에서 친숙하고 일반적인 주제를 듣고 이해하며,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 감정을 표현하는 의사소통이 가능한 듣기·말하기 능력 향상을 위한 과목 |
| 미디어 영어 | 다양한 유형의 미디어에서 접하는 주제를 이해하고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얻게 되는 정보에 대해 창의적·비판적 사고 능력을 기르는 과목 | |
| 세계 문화와 영어 | 세계 영어를 통해 다양한 현상과 문화를 이해하고, 서로 다른 사고와 문화를 존중하고 세계인과 소통하는 능력을 기르는 과목 | |
사회 영역 선택과목
| 과목명 | 설명 | |
| 일반 선택 |
세계시민과 지리 | 세계의 자연환경과 문화, 글로벌 경제, 지정학적 분쟁 등 다채로운 주제를 다루며, 다양한 사회과 선택과목의 이해에 도움이 되는 과목 |
| 세계사 | 역사적으로 형성된 각 지역 세계의 고유한 특성을 비우고, 세계의 접촉으로 이뤄진 교류·갈등 등의 상호 연관성을 배우는 과목 | |
| 사회와 문화 | 사회현상에 대한 개념과 이론을 배우고, 사회 변동 및 사회 불평등 현상, 문화 다양성 등 공동체가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과제를 탐구하는 과목 | |
| 현대사회와 윤리 | 동·서양의 윤리 이론과 사회사상을 바탕으로 탐구하고, 도덕적 탐구 능력과 윤리적 성찰 및 실천 능력을 기르는 과목 | |
| 진로 선택 |
한국지리 탐구 | 우리 국토 및 지역이 당면한 이슈와 쟁점을 탐구, 지리정보를 분석하고 대안을 탐구하는 과목 |
| 도시의 미래 탐구 | 도시를 중심으로 건축, 소비공간, 스마트 도시, 부동산 등 다양한 주제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과목 | |
| 동아시아 역사 기행 | 동아시아 지역에서 전개된 교류와 갈등, 침략과 저항, 공존과 평화를 위한 동아시아 갈등의 평화적 해결 방안을 탐구하는 과목 | |
| 정치 | 정치 현상을 분석하는데 필요한 개념과 원리를 배우고, 정치적 쟁점 해결 과정에서 요구되는 기능과 역량을 기르는 과목 | |
| 법과 사회 | 여러가지 법적 문제를 탐구·분석하며 민주시민으로서 사회 논의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과목 | |
| 경제 | 경제학의 기본 원리와 이론 체계를 배우고, 현실의 경제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고 경제환경의 변화와 대응방향을 탐구하는 과목 | |
| 윤리와 사상 | 한국 및 동·서양의 윤리사상과 사회사상의 이론 및 의미를 배우고, 윤리적 탐구와 성찰 및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는 과목 | |
| 인문학과 윤리 | 다양한 고전을 통해 몸과 마음, 감정을 소유한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타인과 적절한 관계를 맺기 위해 요구되는 우정, 사랑, 배려 등의 가치 및 평등, 책임, 정의 등의 의미를 배우는 과목 | |
| 국제 관계의 이해 | 국제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중요한 이슈들에 대한 지식을 배우고, 각 이슈에 대한 합리적인 의사결정 역량을 기르는 과목 | |
| 융합 선택 |
여행지리 | 여행이라는 주제를 통해 세계 여러 지역의 자연적·문화적 다양성을 배우고, 다양한 주제 및 전공과의 융합으로 바람직한 여행의 의미를 탐구하는 과목 |
| 역사로 탐구하는 현대 세계 | 1·2차 세계대전 이후 현대 세계의 과제를 역사적 맥락으로 탐구하고, 다양한 형태의 역사 자료를 분석·해석하는 능력을 기르는 과목 | |
| 사회문제 탐구 |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사회문제와 사회의 변화로 발생되는 사회문제에 대해 해결방안을 탐구하는 과목 | |
| 금융과 경제생활 | 금융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배우고, 자산관리에 대한 합리적 의사결정 역량을 기르는 과목 | |
| 윤리문제 탐구 | 동·서양의 윤리 이론, 사회사상, 최신 도덕 심리학 등의 연구 성과에 기반을 두고 윤리적 쟁점들을 구체적인 사례로 탐구하는 과목 | |
| 기후변화와 지속가능한 세계 | 기후변화를 둘러싼 다양한 문제와 쟁점을 기후정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적정기술, 순환경제, 에너지 전환 등 기후변화 문제해결을 위한 역량을 기르는 과목 | |
과학 영역 선택과목
| 과목명 | 설명 | |
| 일반 선택 |
물리학 | 힘, 에너지, 전기, 빛 등 자연현상과 첨단기술의 원리를 배우고, 문제해결에 필요한 물리적 소양을 기르는 과목 |
| 화학 | 일상생활이나 자연현상에 적용되는 물질 세계의 기본 법칙을 배우고, 문제를 해결할 때 필요한 화학적 소양을 기르는 과목 | |
| 생명과학 | 생명과학 분야의 기본 개념을 배우고, 다양한 생명현상에 대한 의문점 해결에 필요한 소양을 기르는 과목 | |
| 지구과학 | 지구시스템과학과 행성우주과학 분야의 기본 개념을 배우고, 지구와 우주에 관한 현상을 배우는 과목 | |
| 진로 선택 |
역학과 에너지 | 물체의 운동과 에너지, 열 현상과 탄성파 등을 중심으로 자연현상을 배우고, 물리적 사고력을 기르는 과목 |
| 전자기와 양자 | 전기·자기 현상, 빛의 성질, 미시 세계의 구조를 탐구하여 첨단 기술의 원리를 배우고, 창의력을 키우는 과목 | |
| 물질과 에너지 | 물질 변화와 에너지의 관계를 중심으로 화학 개념과 법칙을 탐구하는 과목 | |
| 화학 반응의 세계 | 다양한 화학 반응과 관련된 지식, 탐구방법을 배우고, 화학 관련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는 과목 | |
| 세포와 물질대사 | 세포와 생명체에서 일어나는 생명현상을 배우고, 생명현상에 대한 의문점을 해결하며 생명과학의 학문적 소양을 기르는 과목 | |
| 생물의 유전 | 생물의 유전 관련 다양한 생명현상을 배우고, 이에 대한 의문점을 해결하는 생명과학의 학문적 소양을 기르는 과목 | |
| 지구 시스템과학 | 지구시스템의 구성 및 구성 권역들의 상호작용에 대한 개념을 배우고, 시·공간적으로 밀접하게 관련된 생물권을 포함한 현상들을 탐구하는 과목 | |
| 행성우주과학 | 행성 지구를 비롯한 천체 및 우주과학 관련 개념을 배우고, 시·공간적으로 밀접하게 관련된 지구 행성계를 포함해 천체와 우주 관련 현상을 탐구하는 과목 | |
| 융합 선택 |
과학의 역사와 문화 | 과학과 사회·문화의 상호작용을 다양한 역사적 사례를 통해 탐구하며, 미래 사회를 이끄는 통합적 과학 소양을 기르는 과목 |
| 기후변화와 환경생태 | 기후변화가 초래하는 환경과 생태계의 변화를 이해하고, 기후 위기에 대응하는 인류의 노력을 탐색하는 과목 | |
| 융합과학 탐구 | 빅데이터, 인공지능, 모의실험 등을 이용한 탐구 활동을 통해 융합적 사고 및 탐구능력을 기르는 과목 | |
출처: 중학교 3학년을 위한 고교학점제 워크북(서울특별시교육청)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본인이 진학하고자 하는 학교별 모집단위에서 꼽고 있는 핵심과목, 권장과목 위주로 이제 나만의 시간표를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진로와 관련하여 관심을 갖게 됐거나 배워보고 싶은 과목이 있다면 포함해도 좋습니다. 아직 잘 모르겠다면 앞의 포스팅《중학생을 위한 고교학점제 가이드① - 진로 및 진학 방향 설정하기》를 참고해 주세요.
중학생을 위한 고교학점제 가이드① - 진로 및 진학 방향 설정하기
고교학점제는 초·중등 과정에서 쌓은 기초 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 및 적성에 맞는 과목을 학생이 직접 선택한 뒤, 학점을 취득하여 졸업하는 제도입니다. 2025학년도부터 전
info-toto.co.kr
고교학점제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재학 중인 학교에 수강하고 싶은 과목이 개설되지 않았다면 다른 학교에서 수업을 듣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를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이라고 합니다.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은 보통 대면으로 이뤄지지만 수업의 특성에 따라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 공유캠퍼스 - 인근 학교를 권역화 하여 학교 간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운영
- 거점학교 - 권역 내 전 지역의 학생이 선택할 수 있는 거점학교 교육과정 운영
- 온라인학교 - 온라인 수업 제공을 위해 설립된 학교이며, 학적 관리 및 졸업 학력 인정은 재학 중인 학교에서 담당
고교학점제 학기제와 학점이수
중학교 때는 하나의 과목을 1년 동안 공부하지만, 고등학교에서는 모든 과목을 학기 단위로 이수하게 됩니다. 즉, 한 학기 동안 과목을 이수하고, 학점을 취득하는 형태인데요. 1학점은 50분 기준, 16회의 수업을 들어야 이수할 수 있습니다. 이때 3학점인 과목은 주3회, 4학점인 과목은 주4회 수업을 듣게 됩니다.
16회의 수업 중 2/3 이상을 출석하고 평가에서 일정 수준(성취율 40%) 이상 도달해야 해당 과목을 이수할 수 있는데, 3년간 최소 192학점 이상 취득해야 고등학교를 졸업할 수 있습니다. 성취율 40%에 미도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학생들은 학기 중 예방지도를 받게 됩니다. 만약 학점이수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고도 보충지도에 참여하지 않는다면 그 과목은 미이수 처리됩니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단대소고 vs 선린인터넷고, 입학전형 비교 (0) | 2025.11.13 |
|---|---|
| 특성화고 지원 시, 특별전형 vs 일반전형 차이점 (0) | 2025.11.08 |
| 중학생 기말고사 준비, 언제부터 시작해야 할까 (0) | 2025.11.04 |
| 2026학년도 영재교육원 선발 시작 (0) | 2025.11.03 |
| 중학생을 위한 고교학점제 가이드① - 진로 및 진학 방향 설정하기 (0) | 2025.10.25 |
| 2026학년도 마이스터고 원서접수 시작 - 서울 소재 학교 모집요강 (0) | 2025.10.20 |
| 사고력수학, 교과수학, 연산의 시작 시기와 추천 교재 (0) | 2025.10.14 |
| 고교학점제 운영 개선 대책 주요 내용 (0) | 2025.09.26 |

